Unity&C#/C#

[C#] Console

리네엔 2024. 10. 14. 22:46

C# Console 기능 정리

1. Console.SetCursorPosition(int x, int y)

  • 역할: 콘솔 창 내에서 커서를 특정 위치(x, y)로 이동

  • 활용 예시: console을 클리어하지 않고 특정 위치로 옮겨 문자를 그리거나 지울 수 있음.

    Console.SetCursorPosition(10, 5); // 콘솔 창의 (10, 5) 위치로 커서 이동
    Console.Write("O"); // 스네이크 머리 또는 몸체 출력

2. Console.SetWindowSize(int width, int height)

  • 역할: 콘솔 창의 너비와 높이를 설정

  • 활용 예시: 게임을 위한 고정된 화면 크기를 설정하여 게임 공간을 관리

    Console.SetWindowSize(80, 40); // 콘솔 창의 너비를 80, 높이를 40으로 설정

3. Console.CursorVisible = false;

  • 역할: 콘솔 창에서 커서를 보이게 할지 여부를 설정

  • 활용 예시: 게임 진행 시 커서가 보이지 않게 하여 화면을 깔끔하게 함

    Console.CursorVisible = false; // 커서 숨기기

4. Console.ForegroundColor = ConsoleColor.ColorName;

  • 역할: 콘솔에 출력될 텍스트의 전경색을 설정

  • 활용 예시: 콘솔에서도 알록달록하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

    Console.ForegroundColor = ConsoleColor.Red; // 텍스트 색상을 빨간색으로 설정
    Console.Write("O"); // 빨간색으로 출력

5. Console.Clear()

  • 역할: 현재 콘솔 화면을 지우고 커서를 (0, 0)으로 이동.

  • 활용 예시: 새로운 게임 프레임을 시작할 때 화면을 초기화.

    Console.Clear(); // 화면을 모두 지우고 새로 고침

6. Console.ReadKey(bool intercept)

  • 역할: 키보드 입력 (키 하나)을 읽어옴.

  • 활용 예시: 스네이크 게임에서 방향을 전환할 때 사용자가 누르는 키를 읽어 처리.

  • intercepttrue일 경우, 입력된 키를 콘솔에 표시하지 않음음.

    ConsoleKeyInfo keyInfo = Console.ReadKey(true); // 키 입력을 콘솔에 표시하지 않고 읽기

7. Console.WindowWidthConsole.WindowHeight

  • 역할: 콘솔 창의 현재 너비와 높이를 가져옴.

  • 활용 예시: 콘솔 창 크기를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음.

    int width = Console.WindowWidth;
    int height = Console.WindowHe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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