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제 진행 중, 파티클 옵션에 대해 헷갈려서 정리.
Particle System Modules
MainModule
파티클의 초기상태를 제어하거나 여러가지 설정들을 조절 할 수 있는 모듈
Duration : 파티클 시스템이 실행되는 지속 시간
설명: Duration은 파티클 시스템이 재생되는 총 시간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이 파티클 시스템이 한번 발동했을 때 얼마나 오랫동안 파티클을 생성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값입니다.
영향: Duration이 끝난 후에는, 설정에 따라 파티클 시스템이 종료되거나 재생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Looping 옵션이 켜져 있는 경우).
적용 대상: 파티클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차이점: Duration은 시스템이 파티클을 생성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이 동안에 Emission에 의해 파티클들이 방출됩니다Looping : 반복할 것인가?
Prewarm :
StartDelay : 시스템이 활성화 된 후, particle 방출을 시작하기 까지 기다리는 지연 시간
StartLifetime : 파티클의 초기 수명
설명: Start Lifetime은 각각의 파티클이 생성된 후 얼마 동안 살아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즉, 파티클 하나가 생성되고 나서 몇 초 동안 화면에 존재할지를 결정합니다.
영향: 이 시간이 지나면 파티클은 자동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파티클마다 서로 다른 수명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 각 파티클에 개별적으로 적용됩니다.
차이점: Duration이 파티클 시스템의 동작 시간이라면, Start Lifetime은 개별 파티클의 수명 시간입니다. Duration 동안 여러 파티클들이 생성되고, 각각의 파티클은 Start Lifetime에 따라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StartSpeed : 파티클의 초기 속도
설명: Start Speed는 파티클이 처음 생성될 때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 값은 파티클이 생성되는 순간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를 결정합니다.
영향: 파티클의 초기 움직임에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Start Speed가 높으면 파티클이 빠르게 퍼져나가고, 낮으면 천천히 퍼져나갑니다.
적용 대상: 각 파티클에 개별적으로 적용됩니다.
차이점: Start Speed는 파티클의 움직임의 빠르기를 정의하는 반면, Duration과 Start Lifetime은 시간과 관련된 속성을 제어합니다.3D StartSize : 각축의 크기를 별도로 제어하려면 선택
StartSize : 각 파티클의 초기 크기
3D StartRotation : 각 축의 회전을 별도로 제어하려면 선택
StartRotation : 각 파티클의 초기 회전 각
FlipRotation : 일부 파티클이 반대로 회전하도록 함
StartColor : 파티클의 쵝 컬러
Gravity Modifier : 중력값을 조정
Simulation Space : 파티클이 어느 공간에서 애니메이션화 할지를 설정
- Local : 부모 오브젝트의 로컬 공간에서
- World : 월드 공간에서
- Custom : 커스텀 오브젝트에 상대적으로
Simulation Speed : 시스템 업데이트 속도 조절
Delta Time :
Scaling Mode :
Play on Awake : 활성화시 파티클 자동으로 시작할지 여부
Emiiter Velocity :
MaxParticle : 시스템에 한번에 포함될 수 있는 최대 파티클 수
Auto Random Seed : 파티클에 랜덤시드를 적용할지 여부를 선택하는 필드
Random Seed : 고정 랜덤 시드
StopAction : 파티클이 완료되어 중지되었을 때 수행할 동작
- Disable
- Destroy
- Callback
Culling Mode : 파티클이 화면을 벗어났을 때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계속할지
- Automatic
- PauseAnd Catch-up
- Pause
- Always Simulate
RingBufferMode : 파티클이 MaxParticles 수에 도달 할 때까지 파티클을 계속 활성화, MaxParticles 수에 도달하면 수명이 경화한 파티클을 제거하는 대신 가장 오래된 파티클을 재활용함
- Disabled : 재사용하지 않고 그냥 제거하게함
- Pause Until Replaced : 수명이 다한 파티클을 일시정지했다가, 한계에 도달시 시스템에서 재활용하여 새 파티클로 다시 표시
- Loop Until Replaced
Emiision Module
설명: Emission은 파티클이 생성되는 방식을 제어하는 모듈로, 파티클이 방출되는 양과 빈도를 설정합니다.
Rate over Time: 시간에 따라 일정한 속도로 파티클을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초당 10개의 파티클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Rate over Distance: 파티클 시스템이 이동한 거리에 따라 파티클을 방출합니다. 예를 들어, 파티클 시스템이 일정 거리를 이동할 때마다 새로운 파티클을 생성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Bursts: 특정 순간에 다수의 파티클을 한 번에 방출하는 방식입니다. 폭발 효과처럼, 순간적으로 많은 파티클을 생성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적용 대상: 파티클의 생성 주기를 제어합니다.
차이점: Emission은 파티클이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이 생성되는지와 관련된 설정입니다. 반면 Start Lifetime과 Start Speed 등은 생성된 파티클이 어떻게 움직이고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를 제어합니다. Emission은 파티클의 "탄생 빈도"를, Start Lifetime과 Start Speed는 "탄생 이후의 행동"을 제어한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 Rate over Time : 시간 단위당 방출되는 파티클 수
- Rate over Distance : 이동한 거리 단위당 방출되는 파티클 수
- Bursts : 파티클을 생성하는 이벤트
- Time : 파티클 시스템이 시작된 이후로, 버스트를 방출할 시점을 초단위로 설정
- Count : 방출되는 파티클 수를 설정
- Cycles : 버스트를 반복할 횟수를 설정
- interval : 버스트가 반복되는 시간 사이의 간격을 설정
- Probability : 버스트 이벤트가 파티클을 생성할 가능성을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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